알면 좋은 상식

공인인증서 폐기 절차와 방법 정확하게 이해하기

와카님 2014. 12. 2. 14:30

공인인증서 폐기 절차와 방법 정확하게 이해하기



요즘 인터넷에서 돈과 관련된 결제를 시행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히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공인인증서이지만, 유출사고가 계속해서 일어나서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수시로 변경해야 하며, 보관 또한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공인인증서 폐기하는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은행별로 폐기하는 방법은 비슷하니 국민은행을 예로 들어서 절차를 확인해보려고 한답니다. 뭔가 복잡할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그렇게 절차가 번거로운 것은 아니니 방법을 잘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시중은행의 공인인증서 삭제 메뉴는 관련 설정에 들어있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먼저 KB국민은행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세요. 접속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에서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좌측을 보시면 '공인인증서'가 있으니 클릭하시고 소메뉴가 나오면 인증서 폐기에 들어갑니다.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개인용인증서 폐기를 눌러줍니다. 어떤 메뉴를 클릭해야 하는지만 알면 쉽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누르시고 사용자 ID와 암호, 그리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폐기가 완벽하게 처리됩니다. 복잡할 것이라고 생각하셨던 분들은 생각보다 쉽게 폐기할 수 있어서 놀라실 수도 있겠네요.





지금까지 공인인증서 폐기 절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참고하셔서 사용하지 않고 있는 공인인증서가 있으시다면 지금 즉시 폐기 처리를 하는 것이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보안문제를 대비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나중에 문제가 발생한 다음에 정리하면 힘들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은 미리 정리하는 것이 좋답니다.





방법을 알기 전에는 그냥 복잡하거나 특별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방법을 알고보면 쉬운 경우가 많으니 뭔가 알아보고 싶은 정보가 있으면 인터넷에서 검색을 한번해보시길 바랍니다.